본문 바로가기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인터넷 연결 끊기 (+배치파일)

2020. 12. 1. solo

컴퓨터를 쓰다 보면 강제로 인터넷 연결을 끊어야 할 때가 가끔 있는데, 랜선을 뽑으면 확실하긴 하지만 좀 귀찮고 불편하다.

이 때 랜선을 뽑지 않고 윈도우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인터넷 연결을 끊는 방법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콘솔창에서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 또 하나는 윈도우 설정에서 인터넷 연결을 끊는 것이다.

 

콘솔 명령어를 사용해서 인터넷 연결 끊기

인터넷 연결 끊기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 콘솔창(cmd)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하는데 윈도우키 + x를 누른 뒤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선택하면 된다. (만약 cmd 대신 파워쉘이 있으면 cmd로 바꿔야 한다.)

그 후 콘솔창(cmd)에 다음 명령을 넣고 실행하면 인터넷 연결이 끊긴다.

netsh interface set interface "유선랜" disable

여기서 '유선랜'은 내 컴퓨터의 네트워크 연결 이름이다. 아마 기본적으로 '로컬 영역 연결', 혹은 '로컬 영역' 이런식으로 되어 있을텐데, 자기 컴퓨터의 네트워크 이름을 확인하고 적으면 된다.

네트워크 이름 확인은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작업표시줄의 네트워크 아이콘을 우클릭 ->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열기를 클릭해도 똑같이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이름은 어댑터 옵션 변경에서 바꿀 수 있다.

인터넷 연결 끊기 명령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아무 메시지가 나오지 않는다.

정상이므로 당황할 필요 없고, 대신 작업표시줄을 보면 네트워크 아이콘이 지구본 모양으로 변해 있을 텐데 브라우저를 실행해 보면 네트워크 연결이 끊겨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작업이 끝난 후 인터넷 연결을 복구하려면 아래의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netsh interface set interface "유선랜" enable

이 작업을 자주 사용한다면 배치 파일로 만들어 놓는게 편하다.

콘솔 명령을 배치 파일로 만들기

매번 콘솔 명령을 입력하려면 귀찮으니까 배치 파일로 만드는게 좋은데,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메모장을 열어 위 코드 두 개를 각각 따로 .bat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혹은 새로 만들기로 텍스트 파일을 만든 뒤 그 파일을 열어서 명령을 입력하고

확장자를 "bat"로 정하면 된다. 주의 사항이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 (*.*)"로 해야하고, 다른 하나는 인코딩 형식을 "ANSI"로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파일 형식이 모든 파일이 아니면 상황에 따라 실제 파일 형식이 txt 등의 bat가 아닌 다른 종류로 저장될 수도 있고 인코딩 형식이 ANSI가 아닌 UTF-8이면 한글이 깨진다.

이렇게 세팅한다.

 

만약 bat파일을 직접 만들기 귀찮거나 어렵다면 아래의 배치 파일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인터넷 연결 끊기.bat
0.00MB
인터넷 연결 하기.bat
0.00MB

이 배치 파일은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하며 네트워크 어댑터 이름은 "로컬 영역 연결"로 지정되어 있다.

아마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정해지는 이름이 이걸 건데, 혹시 네트워크 어댑터의 이름이 다르다면 그 부분만 바꿔주면 된다. (우클릭->편집)

 

아래의 스크린샷에는 이 배치 파일의 내용이 있다.

배치 파일에 기록된 코드.

만약 스마트 스크린이 뜨거나 알 수 없는 앱이라며 실행이 안 된다면 배치 파일을 우클릭 -> 속성을 누르고 속성 창 아래쪽의 차단 해제를 체크하면 된다.

윈도우 설정에서 인터넷 연결 끊기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으로 들어가서 연결을 끊으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어댑터 옵션 변경을 클릭하면 된다. 1번 항목의 첫번째 스샷을 참고.

그 후 작동중인 어댑터를 우클릭한 뒤 "사용 안 함"을 클릭하면 인터넷 연결이 끊긴다.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인터넷 연결 끊기.

연결이 끊긴 네트워크 어댑터는 회색으로 변하고 "사용 안 함"이라는 글자도 표시되니까 콘솔 명령처럼 당황할 일은 없을 것이다.

필요한 작업 후 다시 연결하려면 중지된 어댑터를 우클릭 후 "사용"을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이 방법도 자주 사용할 경우 빠른 접근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듯 "바로 가기 만들기"를 선택하여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들어 놓으면 해당 네트워크 어댑터의 상태창을 더블 클릭 한번으로 열수 있고 거기서 해당 어댑터의 사용 여부를 빠르고 쉽게 선택할 수 있다.

네트워크 어댑터 상태 창 바로 가기.

이 경우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 안 함으로 하면 어댑터 상태 창이 자동으로 꺼지고 네트워크 연결이 끊긴 상태에서 바로 가기를 더블 클릭하면 상태 창이 뜨지 않은 채 자동으로 어댑터를 활성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