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8.22을 기점으로 일부 카테고리의 글들이 점진적으로 다른 사이트로 이동될 것입니다.

모든 글을 이동하는 것은 아니고 현재로서는 일부 카테고리의, 극히 적은 게시물만 이동할 예정입니다. 목적지는 한군데가 아니라 여러 곳이며 2022.08.22 현재로는 모두 구글 블로그입니다.

이동 대상이 되는 게시물은 리 다이렉션 처리를 해 놓을 테니 접속 즉시 리 다이렉션으로 URL이 달라져도 놀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동 사유는... 다음의 이해할 수 없는 검색 차단입니다. 다음과 티스토리를 별개로 볼 수도 있겠으나 결국 한 몸통의 왼팔과 오른팔이니 아예 분리할 수는 없을 터, 티스토리 역시 언젠가 별다른 이유 없이 저를 제재할지도 모른다는 위협을 느꼈습니다.

게다가 특정 게시물에 문제가 있다면 해당 게시물만 차단하면 될 것을, 사이트 전체를 하루아침에 차단해 버리니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고 답변도 단순 매크로에 불과하여 납득이 가지 않았습니다. 일방적으로 백업 기능을 제거하여 데이터를 인질로 잡더니 그 이후의 행동 역시 공정하지 못하며 명확한 규정도, 납득가는 답변도 없는 곳에 계속 머무르기는 심정적으로 너무 불안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동할 곳이 마땅치 않은지라 모든 데이터를 옮기지는 못하겠지만 일부 카테고리라도 옮겨두어 분산을 좀 하려고 합니다.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혼란을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