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갑자기 화면이 깨지며 먹통되는 문제 해결.

2021. 6. 14. solo

언제부터인지 윈도우 사용 중 화면이 깨지며 컴퓨터 자체도 먹통이 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일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이 때는 어떤 방법도 통하지 않고 오직 전원 스위치를 길게 눌러 끄는 것만 가능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했고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문제였다. 드라이버를 재설치 하니 깔끔하게 해결. 그 후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윈도우와 스마트폰 연결 방법 및 화면 표시 문제 해결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넘겼고, 먹통 문제가 자주 발생할 때는 정확한 원인이나 시점을 알기 어려워서 아주 답답했었다. 자주 발생할 때는 하루에도 1~2번씩 먹통이 되었는데, 작업 도중 저장도 못하고 날아간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크롬을 사용할 때 자주 생기는 것 같아서 크롬을 아예 사용하지 않아도 소용없었고 크롬 재설치나 윈도우의 복원 지점을 불러와도 아무 소용없었다. 발열 문제인가 싶어서 노트북을 뜯어서 청소하고, 쿨링 패드를 사용해도 그대로였고 메모리 문제라길래 접점을 닦아도 그때만 괜찮다가 또 먹통, 윈도우 전원 관리 설정에서 HDD절전을 꺼야 한다고 해서 또 그것도 해 봤지만 마찬가지였다.

 

그러다가 창을 전환할 때나 실행 중인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하거나 또는 새로 실행 시킬 때 등 화면이 전환 될 때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보고 그래픽 카드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게 되었다.

내가 사용하는 것은 AMD의 Radeon 5650 스위처블 그래픽인데, 이 스위처블 그래픽이 예전에 다른 문제를 일으킨 적 있어서 이게 가장 의심스러워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니 말끔하게 해결되었다.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잡아주는 드라이버가 아닌 버전이 오히려 낮지만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안정 버전을 설치했는데,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일주일째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런데 여태까지 수년간, 대규모 업데이트 후 최소 수개월은 문제가 없다가 왜 최근들어 먹통이 생기기 시작했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