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10 간략한 사용법 (삼성 갤럭시 A50 기준)

2020. 11. 24. solo

Android 버전 10의 간단한 사용법으로 갤럭시 A50 기준이며, 모든 사용법이 다 있는 것은 아니고 내가 헷갈리거나 궁금한 부분만 우선 작성했다. 가끔씩 업데이트 된다.

갤럭시 A50의 특징.

  • 출시일: 2019-06-14
  • 출시가: 47.3만.
삼성 갤럭시 A50 스펙 요약.
  • 방수 없음.
  • 디스플레이는 Super AMOLED, 2340 x 1080.
  • 트리플 카메라. 메인, 광각, 심도.
  • OIS (광학손떨방) 없음.
  • 동영상 촬영은 FHD 30fps, 재생은 4K 120fps.
  • 램 4GB.
  • 배터리는 4000mA 내장형.
  • 스토리지는 UFS 64GB.
  • 외장 SD카드는 512GB까지 지원.
  • WiFi는 802.11 a/b/g/n/ac 2.4GHz+5GHz, 블루투스는 v5.0.
  • NFC 있음. 삼성페이 및 교통카드 기능 지원.
  • ANT+ 있음.
  • USB 2.0, Type-C.
  • nano SIM 싱글.
  • 네트워크 지원은 2G, 3G, 4G(LTE).
  • 무게 166g.
  • 적외선 출력 없음. 즉, 리모콘 불가능.
  • 무선 충전 없음. 대신 유선 고속 충전은 있음.
  • DMB, FM라디오 있음. 그러나 유선 이어폰 필요.
  • 지문 인식(초음파) 있음.
  • 기어 지원: 버즈, 핏, 핏e, 와치, 와치액티브, 기어서클, 기어핏, 기어핏2, 기어핏2프로, 기어스포츠, 기어1, 기어2, 기어2네오, 기어 S, 기어S2, 기어S3, 기어아이콘X, 기어아이콘X(2018).
  • 근접센서 없음. (spec엔 있음.)
  • Hall센서 없음.(spec엔 있음.)
  • 마그네틱센서 있음.
  • 자이로센서 있음.
  • 가속도센서 있음.
  • 중력센서 있음.(가속도?)
  • 조도센서 있음.(자동밝기조절용)
  • 전면 카메라 사용한 조도 및 색온도 측정 있음.

센서 부분은 sensor data logger 앱으로 동작을 확인한 것이라 스펙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할 것.

전원 및 시스템.

전원 끄기.

다른 폰과 똑같이 측면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되지만 혹시 측면 버튼에 빅스비가 할당되었을 경우 전원 메뉴가 나오지 않아 당황할 수 있는데, 상단 상태창을 쓸어내리면 우측에 전원 아이콘이 나온다.

이 전원 아이콘을 누르면 전원끄기, 재부팅 메뉴가 나온다.

이렇게.

만약 측면 버튼에 빅스비가 있고 이걸 전원 메뉴로 바꾸고 싶다면 측면 버튼 설정에서 길게 누르기 항목을 "전원 끄기 메뉴"로 설정하면 된다.

시스템 메시지 오래 보이게.

안드로이드 설정 -> 접근성 -> 고급설정 -> "액션 취하기 전 대기시간"

기본, 10초, 30초, 1분, 2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검은 바탕 흰 글씨로 나오는 시스템 메시지나 볼륨 조절 창 등을 오래 보이도록 하는 설정인데 15초나 20초를 설정할 수 있으면 좋았을 것 같다. 기본은 조금 짧고 10초는 애매한데, 30초는 너무 길더라.

쓰지 않는 앱 절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앱은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들어가서 동작이 중지되고 알림도 차단되는데, 절전모드로 들어간 앱의 확인은 다음에서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 앱별 배터리 사용 관리 -> 절전 상태 앱.

여기서 자동 등록 이외에 사용자가 원하는 앱을 추가할 수도 있다.

설명된 것으로 보면 사용자가 추가한 앱은 쓰지 않을 때, 즉 백그라운드로 전환되면 사용 중지가 되는데, 실제 적용은 딜레이가 있는 것인지 홈키로 앱을 백그라운드로 보내고 다시 실행했을 때 내가 보던 그 화면이 그대로 나오더라. 음... 아무튼 되겠지 뭐.

그리고 메신저같이 오랫동안 실행하지 않더라도 항상 동작 중이어야 하는 앱이 있다면 절전상태 진입을 막아야 하는데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 앱별 배터리 사용 관리 -> "절전 상태로 전환하지 않을 앱"에 들어가서 원하는 앱을 추가한다. 물론 대부분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을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 앱의 배터리 사용량에 접근할 수도 있다.

1. 바탕화면 등에 보이는 앱의 아이콘을 길게 눌러 퀵메뉴를 띄우고 앱 정보를 누른다. 그러면 해당 앱의 상세 정보가 나오는데 거기서 배터리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항목을 켠다.

앱에 따라 미리 켜져있는 경우도 있고 설치할 때 요구한 권한에 따라 사용자가 조절할 수 없는 앱도 있으니 참고.

2. 안드로이드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삼점 메뉴 -> 특별한 접근 ->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그러면 처음에는 배터리 사용량을 최적화 하지 않은 앱만 보이는데 위쪽에 있는 "최적화하지 않은 앱"이라는 메뉴를 눌러 전체 앱을 보이게 할 수 있다.

모든 앱이 뜨면 원하는 앱에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를 켜거나 끄면 되는데 뿌옇게 표시되는 앱들은 사용자가 조절할 수 없는 앱이다.

🙏 참고로 특별한 접근 메뉴에는 디바이스 관리자, 알림접근,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권한을 조절하는 메뉴가 있는데 잘 모르는건 건드리지 말자.

빅스비 실행 방법 통제.

A50에서 다양한 동작을 통해 빅스비를 호출하거나 실행할 수 있는데 나는 거의 쓰지 않는 기능이라 배터리 소모가 거슬려 전부 꺼버렸다.

여기서 빅스비 실행과 호출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빅스비 실행의 경우 앱을 실행하여 빅스비 자체의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고 호출은 빅스비가 음성 입력을 받을 준비를 한다는 차이다.

측면 버튼에 빅스비 할당.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측면 버튼.

여기에서 측면의 전원 버튼에 빅스비를 할당할 수 있는데 길게 눌러 빅스비를 호출하거나 빠르게 두번 눌러 빅스비를 실행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측면 전원 버튼 두번 누르기는 카메라 실행, 빅스비 실행, 다른 앱 선택, 그리고 사용하지 않음의 네 가지 선택지가 있고, 길게 누르기는 빅스비 호출과 전원 메뉴 호출의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하다.

홈 버튼에 빅스비 할당 및 취소.

A50의 기본 상태에서는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빅스비가 호출되는데 이 기능을 제거하거나 다른 앱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안드로이드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삼점 메뉴 -> 기본 앱 -> 지원 앱 -> 디바이스 도우미 앱.

디바이스 도우미 앱을 눌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앱이 뜨는데, 다른 앱을 선택하거나 없음을 선택하면 된다. 없음을 선택하면 홈 버튼을 길게 눌러도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는다.

빅스비 뿐만이 아니라 구글 앱이 홈 버튼에 할당되었을 때도 똑같이 하면 된다.

빅스비 호출 사용 중지 및 빅스비 루틴 해제.

우선 빅스비 호출의 중지는 빅스비 앱 실행 -> 왼쪽 위 삼선메뉴 -> 설정(기어)를 눌러서 설정 화면을 열고 "빅스비 호출"을 끈다.

그리고 빅스비 호출 아래쪽에 "휴대전화가 잠겨 있을 때 사용"역시 끈다.

빅스비 루틴을 해제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에서 "빅스비 루틴"을 끄면 된다.

빅스비 루틴은 집, 회사 같은 특정 위치나 운전 중, 수면, 회의 중 같은 특정 상황에서 스마트폰의 각종 설정을 해당 상황에 맞게 빅스비가 조절하는 기능인데, 나는 아예 쓰지 않는 기능이라 해제했다.

어차피 안 쓰는 기능이니 꺼 놓으면 배터리가 조금이나마 절약 되겠지.

통화 관련 설정.

통화 음량.

측면 버튼의 음량 조절에는 전화벨 소리는 있어도 통화 음량 조절은 없다. 오직 통화 도중에 측면 음량 버튼을 눌러야만 조절할 수 있다.

굉장히 불편한데 어떤 설정 메뉴에도 따로 나오지 않아서 다른 조절 방법이 없다.

왜 이딴 식으로 만들어놨는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다른 방법이 없으니 평소에 통화 음량을 바꾸려면 114같은 ARS에 전화를 건 뒤 음량을 조절하는 방법 뿐이다.

전화 앱 기본 화면 정하기.

우측(상단)의 삼점 메뉴를 누르고 설정할 수 있는데, "키패드 화면을 기본으로 사용" 혹은 "마지막 화면을 기본으로 사용"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하단 탭이 키패드로 되어 있거나 최근 기록일 때만 보이고 체크 표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상태 메시지를 누르면 서로 바뀐다.

앱 사용 중 전화 알림.

다른 앱을 사용하는 중에 전화가 오면 작은 팝업 창이 화면 상단에 떠서 알려준다. 그런데 배경색 등에 따라 이걸 찾기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전화 수신 알림을 전체 화면으로 바꾸려면 다음을 따른다.

전화앱 -> 우측(상단)의 삼점메뉴 -> 설정 -> 앱 사용 중 수신 전화 화면 메뉴에서 "전체 화면"을 선택하면 된다.

자동 통화 녹음.

전화 내용을 자동으로 녹음. A50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기능이다.

기본 전화앱 실행 -> 우측(상단)의 삼점메뉴 -> 설정 -> 통화 녹음 -> "통화 자동 녹음".

통화 녹음 파일은 기본적으로 내장 스토리지에 저장되지만 SD카드에 저장할 수도 있는데 녹음 파일은 날짜, 시간과 함께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은 등록된 이름으로 저장되고 그렇지 않으면 전화번호로 저장된다.

국제전화 차단.

기본 전화앱 실행 -> 우측(상단)의 삼점메뉴 -> 설정 -> 기타 통화 설정 -> 국제 전화.

국제전화 발신이나 수신을 따로 차단할 수 있고 국제전화인지 표시만 해 줄수도 있다.

문자 메시지 관련 설정.

문자 메시지 앱의 설정은 문자 앱 실행 후 우측의 세로 3점 -> 설정을 누르면 된다.

A50은 문자 메시지의 정렬 기능이 없다. 오래된 문자가 제일 위에 보여서 불편한데 최근 문자가 제일 위에 오게 할 수 없다. -> 그러나 문자 앱을 실행하면 최근 문자 위치인 제일 아래쪽으로 자동으로 이동되고, 사용자가 확인하지 않은 메시지가 있다면 구분선과 안내 메시지로 확인이 쉽게 도와준다.

미 확인 메시지가 있을 경우 계속 알려 주는 기능이 없다. (알림 설정에서 가능.)

문자 메시지 화면의 "채팅+ 메시지"라는 부분을 보기 싫으면 화면을 위로 쓸어 올리면 된다.

문자 메시지의 카테고리 지정 가능. 결제관련, 혹은 가족이나 지인 등의 특정 카테고리만 따로 볼 수 있다. 문자가 쌓이다 보면 이래저래 지저분해지기 마련인데 꽤 편리한 기능이다.

카테고리 추가는 문자 앱 화면의 오른쪽에 보이는 +를 누르면 된다.

이름 변경, 삭제는 삼점메뉴 -> 카테고리 편집 -> 원하는 카테고리를 길게 누른다.

문자가 들어있는 카테고리를 지워도 문자는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다.

카테고리를 지워도 문자는 지워지지 않는다.

만약 특정 발신자의 문자를 특정 카테고리에 넣겠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카테고리 편집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눌러서 들어간 뒤 대화 추가.

혹은 문자 목록에서 원하는 대화로 들어간 뒤 상단의 삼점 메뉴 ->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것이다.

문자 메시지의 크기 조절이 가능한데 두 손가락으로 꼬집거나 벌리면 된다.

특정 발신자의 문자를 보다가 좌우로 쓸면 다른 사람이 보낸 문자로 이동 가능.

특정 발신자의 문자를 길게 눌러 선택하거나 짧게 눌러서 메시지 목록으로 들어가면 그 발신자만 알림을 금지할 수 있다. 이 설정은 문자 수신은 하고 있는데 알림만 없는 것이다.
코로나 상황 이후로 안전 안내 문자가 많이 오는데, 요즘은 재난 문자에 시간 제한을 두는지 조금 덜해지긴 했지만 예전에는 긴급 재난 문자라는게 "산불을 조심합시다." 이딴걸 긴급 재난이랍시고 한밤중에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완전히 정신나간 짓거리인데, 구형 폰에서는(노트3) 긴급 재난 문자를 수신하는 한 긴급 재난 문자의 알림을 끌 방법이 없었고 소리까지 최대 음량으로 사이렌 소리가 울려서 자다가 놀라서 깨기도 했다. 그 땐 내용 확인 즉시 입에서 육두문자가 저절로 나오더라.
요즘도 이런 잘못된 알림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으니 유용한 기능이다. 재난 문자는 아예 차단할 수는 없으니...
-> 21.04.09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길래 안드로이드 버전을 11로 올리니 다시 불가능해졌다. ㅡ_ㅡ; 오직 재난 문자를 수신/차단하는 것만 되고 문자 수신은 하되 알림은 받지 않는 것은 불가능. 안드로이드 11에서 긴급 재난 문자를 받지 않으려면 "설정 -> 알림 -> 고급 설정 -> 재난문자"로 들어가서 끄면 된다. 하지만 그러면 재난 문자 등을 일체 수신하지 못한다. 최근 알림에 뜨는 "재난문자"항목을 눌러서 모든 소리를 무음으로 선택해 봤는데, 설정이 무시되고 소리가 강제로 울리더라... 뭐 어쩌란건지 모르겠다.

처음에는 문자 메시지의 첨부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 받도록 설정되어있는데, 이것을 해제하려면 채팅+ 설정 -> 자동 다운로드를 끄면 된다.

잠금화면에서 문자 내용 미리보기를 해제하려면 알림 -> 앱 알림 상세 설정이나 알림 -> 일반알림 혹은 새 메시지를 누르고 그 안의 잠금화면 항목에서 설정 가능

문자에 들어있는 링크 허용 여부는 메시지 설정 -> 추가 설정에서 한다.

MMS관련 설정은 추가설정 -> 멀티미디어 메시지(MMS)에서 하면 된다.

문자 수신을 차단할 때 번호만 아니라 특정 문구를 지정할 수 도 있다. 적용은 번호 및 메시지 차단에서.

문자 메시지 알림음을 다른 앱의 알림과 구분할 수 없다.
안드로이드 설정 -> 소리 및 진동 -> "알림 소리"로 문자 메시지 수신 알림음을 설정할 수 있는데, 개별 앱에서 따로 소리를 지정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문자와 기타 알림이 구분되지 않는다. 전에는 알림 소리만 들어도 문자인지 기타 다른 앱인지 구분이 되었는데 A50은 그게 안 돼서 조금 불편하다.
대신, 각 발신자별 문자 메시지 수신음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다.

SMS 발신자별 수신음.

적용 방법은 문자 앱에서 각 발신자와의 대화로 들어간 뒤 오른쪽 위의 삼점 메뉴를 누르고 "알림 소리"를 바꾸면 된다. 원래대로 돌리려면 알림 소리를 기본으로 바꾸면 되고.
단, 카테고리별 수신음 지정은 안 되고 개인별 지정만 가능하다.

카메라 관련.

사진 촬영 버튼은 중앙 하단의 흰색 버튼 혹은 볼륨 키.

셀카 모드로 전환은 카메라 앱 화면 우측 하단의 원형으로 회전하는 화살표다. 혹은 화면을 쓸어내리거나 올리는 동작으로도 전환 가능하다.

라이브 포커스는 특정 피사체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블러 처리하여 shallow depth 이미지로 만드는 기능이다.

사진의 경우 HEIF포맷 지원, 동영상은 HEVC 포맷 지원.

사진 저장 위치는 기본적으로 내장 스토리지인데 설정에서 SD카드로 바꿀 수 있다.

중앙 하단의 기본 촬영 버튼 외에 플로팅 촬영 버튼을 꺼내서 편하게 찍을 수도 있는데 카메라 설정 -> 촬영 방법 -> "플로팅 촬영버튼"을 켜면 된다. 이 플로팅 촬영 버튼은 원하는 위치에 끌어다 놓을 수 있다.

카메라 앱 설명. 플로팅 촬영 버튼은 원하는 위치에 놓을 수 있다.

고속 연사는 촬영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되는데, 대~략 초당 10장의 속도로 30장까지 찍힌다. 실내처럼 광량이 부족할 때는 사용할 수 없고 사진 저장을 SD카드로 해 놓았어도 내장 스토리지에 저장된다.

사진 비율은 처음에는 3:4로 설정되어 있는데 카메라 화면 우측 상단의 "3:4"라는 아이콘을 눌러서 전체 화면으로 찍을 수 있다. 물론 1:1 등의 다른 비율도 가능.

OIS가 없지만 생각보다는 떨리지 않는다. 소프트웨어 떨방인가 생각했지만 울렁거림도 없고 사진 해상도도 높은 것을 보니 그냥 찍히는건데 꽤 흔들림이 적다. 아마 그립감이 좋아서, 그러니까 A50이라는 스마트폰이 손으로 쥐기 쉬운 형태와 무게 중심이 잘 맞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다만 화질은 그냥 "사진이 찍힌다" 정도. 폰 화면을 벗어나면 좀 많이 엉망이고 스마트폰에서 볼 때도 살짝만 확대하면 자글거리며 깨지거나 혹은 뭉개진 디테일이 보인다.

메인 <-> 광각 카메라(렌즈) 전환은 촬영 버튼 위쪽의 나무 아이콘을 눌러서 변경 가능한데, 3:4 24MP라는 최대 해상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최대 해상도로 설정하면 표준 카메라(렌즈)만 사용 가능하다.

각 해상도 설정에 따른 실제 이미지 크기는 다음과 같다. (반올림값)

- 메인 카메라 (PDAF, F1.7, 1/2.8", 3.93mm(27mm), Pixel Picth 0.9um)

3:4 24MP = 5760 x 4312 (24.8Mpx)

3:4 = 4032 x 3024 (12.2Mpx)

9:16 = 4032 x 2268 (9.1Mpx)

1:1 = 3024 x 3024 (9.1Mpx)

Full = 4032 x 1860 (7.5Mpx)

- 광각 카메라 (F2.2, 1/4", 1.42mm(13mm), Pixel Picth 1.12um)

3:4 =3264 x 2448 (8MPx)

9:16 = 3264 x 1836 (6MPx)

1:1 = 2448 x 2448 (6MPx)

Full = 3264 x 1504 (4.9MPx)

참고로 광각 카메라는 왜곡이 매우 심해서 의도한 장면이 아닌 이상 가장자리에 직선을 배치하면 안된다.

사진 촬영 시 자동으로 워터마크를 추가할 수 있는데 옵션에서 정한 특정 문구만 가능하다. 다른 이미지를 쓸 수 없는게 조금 아쉽다.

수동 조절인 프로 모드를 지원하는데 ISO는 800까지, 노출 보정은 ±2.0ev까지, White Balance는 2300K~10000K까지 조절 가능하다. 하지만 셔터 속도와 조리개는 조절 불가능하다. 샤픈, 채도, 대비 같은 중요하면서 기초적인 부분도 다 안 된다. 이름만 프로 모드일 뿐 반쪽 짜리다.

소리 관련.

화면을 켜고 끌 때 나는 틱틱 소리가 굉장히 거슬리는데 소리를 바꿀 수는 없고 그냥 켜고 끄는 것만 된다.

끄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안드로이드 설정 -> 소리 및 진동 -> 음량 -> 시스템 사운드 -> "화면 잠금/해제"

혹은 상단 노티 바를 쓸어내려 상태 바를 열고 스피커 아이콘을 길게 누름 -> 시스템 사운드로 들어가도 된다.

알림 관련 설정.

알림 리마인더.

미확인 알림이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소리를 내서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적용 방법은 안드로이드 설정 -> 접근성 -> 고급 설정 -> "알림 리마인더".

혹은 안드로이드 설정 -> 알림으로 들어간 뒤 제일 아래의 도움말 밑에 보면 다른 기능을 추천 해 주는데 거기에 "알림 리마인더"가 있다.

사용은 알림 리마인더를 켜고 알림 리마인더 설정에서 리마인더 간격을 조절하면 되는데 3분, 5분, 10분, 15분을 선택할 수 있다.

알림 리마인더는 전체 앱에 적용하거나 원하는 앱을 선택하여 개별 적용할 수 있지만 리마인더를 전체 앱에 적용하거나 너무 많은 앱에 적용하면 알림 공해에 시달리게 되니까 알림을 놓치면 안 되는 앱만 리마인더를 적용하는게 좋다.

잠금화면 알림 표시.

잠금화면에서 알림 내용을 숨기려면 안드로이드 설정 -> 잠금화면 -> 알림 -> "알림 내용 숨기기"를 끄면 된다.

스마트 팝업.

기본 설정은 알림이 오면 화면 상단에 알림이 잠깐 보이고 나서 상태 표시줄에 남는데, 특정 앱을 선택 해서 해당 앱을 실행하지 않고 알림을 팝업으로 뜨게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스마트 팝업으로 알림 확인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앱을 선택하면 되고, 선택된 앱은 알림이 오면 바탕화면의 우측 상단에 배지 형태로 나타난다. 이 배지를 누르면 작은 창에 알림 내용을 보여준다.

알림 개수 늘리기.

기본 알림 설정에는 알림이 여러개 오면 3개 까지만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모든 알림을 확인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바꾼다.

안드로이드 설정 -> 알림 -> 상태 표시중 -> "모든 알림"

바탕화면, 디스플레이 관련

화면 캡처

손바닥으로 화면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쓸기.
혹은 볼륨다운키와 전원 키를 함께 누름.

관련 설정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처 -> "손으로 밀어서 캡처".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 "스크린샷 형식".

잠금화면 관련 설정.

폰을 들면 화면 켜짐.

바닥에 놓인 폰을 들어올리면 화면이 켜지는게 기본 설정이다.

끄려면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쳐 -> "들어서 화면 켜기"를 비활성 하면 된다.

화면 두드려 켜기.

화면이 꺼져 있을 때 기본적으로 화면을 두 번 두드려 켜도록 되어 있다.

끄고 싶으면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쳐 -> "두 번 눌러 화면 켜기"를 끄면 된다.

잠금 상태에서 시계 표시.

안드로이드 설정 -> 잠금화면 -> "Always On Display" 사용/해제.

혹은 Always On Display를 눌러 내부 설정에서 10초만 보기, 항상 보기, 특정 시간에만 보기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시계의 모양이나 색을 바꾸거나 특정한 사진이나 GIF를 표시할 수도 있는데, Always On Display 설정 안으로 들어가서 "시계 스타일" 선택 후 조정하면 된다.

설정으로 들어가서 시계 종류의 끝으로 가면 AOD테마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메뉴도 있다.

잠금 화면에서 특정 앱 바로 실행

안드로이드 설정 -> 잠금화면 -> "바로 가기"

여기에 할당된 앱은 잠금을 풀지 않고 즉시 실행되는데 모든 앱이 되는 것은 아니고 잠금 해제 없이 사용 가능한 특정 앱만 된다. A50에 기본 설치된 앱 중에서는 카메라, 손전등 두 가지다.

* 참고: 손전등은 A50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기능인데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하나도 없고 앱 아이콘도 없다. 상단 알림창을 쓸어내려 거기 있는 아이콘으로 실행할 수 있을 뿐이다.

화면이 꺼졌을 때 충전 표시 끄기

폰이 꺼져있어도 충전중이면 현재 배터리 수준이 표시되고 충전이 끝나도 충전이 완료되었다는 글이 사라지지 않는다. 화면에 버닝이 생길까 거슬려서 끄고 싶다면 다음에서 설정 가능.

안드로이드 설정 -> 디스플레이 -> "충전 정보 표시"를 끈다. 혹은 끄는 것 대신 바로 아래의 화면 보호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자동으로 바뀌는 잠금화면.

다이나믹 잠금화면이라는 내장 서비스가 있는데 매번 잠금 화면을 볼 때마다 각기 다른 사진을 보여준다.

다이나믹 잠금화면 적용할 때 풍경, 라이프, 음식, 동물, 예술 다섯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처음 보이던 사진들만 계속 보는게 아니라 2주마다 사진 세트가 업데이트 된다. 카테고리는 언제든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설정 -> 잠금화면 배경화면 서비스 -> "다이내믹 잠금화면".

다이나믹 잠금화면이 적용되었을 때 모든 사진을 확인하는 방법은 잠금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쓸면 된다. 그러면 사진이 한 장씩 넘겨지다가 마지막에는 사진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네트워크 및 통신 관련 설정.

데이터 절약 모드.

안드로이드 설정 -> 연결 -> 데이터 사용 -> 데이터 절약 모드.

데이터 절약 모드는 데이터 압축 이런게 아니라 기본적으로 모든 앱의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차단하고 일부를 풀어주는 것이다.

비슷하지만 반대의 기능으로는 개별 앱의 데이터 설정에서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차단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안드로이드 설정 -> 연결 -> 데이터 사용 ->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으로 들어가면 목록이 뜬다.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앱부터 순차적으로 보여주는데 원하는 앱을 눌러서 상세 정보를 열면 이 앱이 데이터를 얼마나 썼으며 앞으로는 얼마나 소모하고 뒤로는 얼마나 소모하는지 전부 보여준다.

여기서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앱을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 허용"을 끄면 된다.

보안 및 기타 편의 기능 관련 설정

긴급 메시지 보내기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SOS메시지 보내기".

측면버튼을 빠르게 세 번 누르면 5초간 주변 소리를 기록하여 지정한 연락처로 보낸다. 연락처는 여러 개 추가할 수 있음.

급한 상황에서 빠른 촬영

안드로이드 설정 -> 유용한 기능 -> 측면 버튼 -> "두 번 누르기"에 "카메라 빠른 실행"을 선택. 이 경우 바로 기록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고 카메라 앱을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다. 카메라는 화면이 꺼져있을 때도 동작한다.

카메라 대신 "앱 열기"를 선택하여 녹음기를 할당할 수도 있지만 녹음기는 화면이 잠금 상태라면 즉시 실행되지 않고 잠금을 풀어야 한다. 잠금 없이 드래그로 화면을 켜게 설정되어 있으면 즉시 실행된다.

기타 A50의 특징이나 기능.

특징 기타.

홈 키는 소프트웨어 키.

물방울 노치는 생각보다 보기 흉하다.

무게는 가벼운 편.

화이트는 글로시 타입인데, 때가 잘 타지 않는 표면으로 보인다.

A50의 반응 속도는 20년 11월 현재 꽤 빠른 편으로 왠만한건 실시간 반응이라고 할만하고 일부 앱이나 상황에서 약간 딜레이가 있지만 A50자체의 성능이라기 보다는 앱의 최적화 문제나 네트워크 속도 문제라고 생각된다.

디스플레이 모서리가 둥글어서 유튜브 등 일부 전체화면 영상에서 생각보다 영상 크기가 작아지는 경우도 있다.

음향기기 연결 시 Dolby Atmos 지원.

폰의 화면을 TV에서 재생하거나 스피커 등을 연결하는 Smart View 지원.

편의 기능 기타.

방해 금지 모드, 집중 모드, 다크 모드 있음.

QR코드 스캔 기본 지원.(상태바 메뉴)

폰 화면을 녹화하는 기능 있음.

손전등 기능 기본 지원.(상태바 메뉴)

윈도우와의 연결을 기본 지원.(상태바 메뉴)

시청각 장애인을 보조하는 스크린 리더, 고대비, 돋보기, 색반전, 색약 지원, 보이스 라벨 등 접근성 기능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