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수수캔(스위트콘) 3종 비교 [동원, 오뚜기, 청정원]

2021. 9. 25. solo

스위트콘 3종 비교

예전부터 비교해보고 싶었던 옥수수캔을 이번에 비교해 봤다.

옥수수캔은 동원, 오뚜기, 청정원의 3종인데, 동네 슈퍼에서는 한군데서 다 팔지 않고 어디는 동원+오뚜기 또 어디는 동원+청정원 이런식으로 팔고 있어서 여러 슈퍼를 돌며 모았다.

특이점으로는 세 종류의 옥수수캔 모두 영양 정보가 전혀 없었다. 수입식품이라 그런지 아니면 다른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열량부터 시작해서 나트륨, 당류 등의 상세 정보가 포장에 없어서 참 곤란했다.

결국 인터넷 검색으로 열량을 찾으니 스위트콘 100g당 85.6kcal였고 옥수수캔 하나가 340g이니까 열량은 대략 290kcal/캔 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국물 까지 포함인지 아니면 옥수수 알갱이만 먹을 때 기준인지는 나오지 않는다. 나는 깔끔한 느낌이 좋아서 물을 버린 뒤 헹궈서 먹긴 하는데...

 

스위트콘 내용물

캔을 따면 세 제품 모두 옥수수 알갱이가 가득 차 있었고 국물은 처음엔 보이지 않았다.

옥수수 알갱이의 색깔은 오뚜기 제품이 가장 어둡고 동원->청정원 순으로 밝아진다.

식감 역시 다소 차이가 있었다. 오뚜기가 제일 부드러웠고 동원이 두번째, 청정원 스위트콘이 옥수수 알갱이가 가장 단단했다.

단맛의 경우 오뚜기가 가장 달고 부드러우며, 동원이 그 다음으로 달았고 청정원은 단맛이 적고 담백한 느낌. 캔을 따고 바로 먹어본 느낌이 이렇다. 나는 보통 스위트콘을 먹을 때 국물을 따라낸 뒤 물로 헹궈서 먹지만 이번에는 리뷰를 위해 그냥 먹어보았다.

 

종합하면 오뚜기 스위트콘은 달착지근하고 매우 부드럽게 씹혀서 단단한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이게 좋겠고 알갱이가 단단하며 단맛이 적은게 좋은 사람은 청정원이 낫겠다.

동원 스위트콘은 어중간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어중간함과 균형잡힌 것은 정말 종이 한 장 차이. 내 입맛에는 동원 스위트콘이 단맛과 씹는 맛의 균형을 가장 잘 맞춘 것 같다.

하지만 약간의 취향 차이를 제외하면 모두 훌륭한 제품으로 어떤 옥수수캔을 구입해도 후회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판매원 동원 오뚜기 청정원
종류 스위트콘 스위트콘 스위트콘
원산지 태국 미국 태국
제조사 Majestic Food Seneca Food Sunsweet Public
내용량 340g 340g 340g
옥수수 83.82% 82.35% 83.82%
설탕, 소금 포함 포함 포함
가격(참고) 1000원 1200원 12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