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자동 재부팅 방지

2022. 6. 28. solo

최근이라고 할지, 기억이 명확하진 않지만 얼마 전부터 스마트폰이 자기 마음대로 재부팅을 하기 시작했다. 아마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후 발생한 것으로 기억한다.

재부팅되는 것 자제는 문제가 없지만 그 시간이나 빈도가 완전 자기 마음대로라서 중요한 일정이나 아침 알람이 울리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 큰 문제가 되었다.

이 자동 재부팅 때문에 중요한 일정에서 지각할뻔했는데, 이런 일이 걱정되어 설정에서 자동 재부팅 항목을 전부 꺼놨지만 문제가 발생해서 갑갑한 상태였다. 이래서 디지털 시대에 아직도 아날로그 수요가 남아 있나 보다.

아무튼. 자동 재부팅 방지는 내 경우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끄는 방법은 통하지 않았고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의 문제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안드로이드 웹뷰 문제를 해결하니 지금까지 약 10일 이상 자동 재부팅이 발생하지 않았다.

전에는 많으면 일주일에 두 번도 발생했으니 이정도면 해결되었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그래도 일말의 불안감은 남아있지만.

이하의 설정은 갤럭시 A50, 안드로이드 11, One UI 3.1, 보안 패치 레벨 2022-05-01 기준이다.

* 본문의 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진다.

 

안드로이드 초기화 설정의 다시 시작

안드로이드 초기화 설정

설정 → 일반 → 초기화 → 자동으로 다시 시작.

이 항목을 끈다.

초기화 메뉴의 다시 시작 항목은 내가 시간을 정해서 자동으로 재부팅을 하는 방식이다.

재부팅으로 폰의 백그라운드를 깔끔하게 유지하면서도 원하지 않는 시간에 마음대로 꺼졌다 켜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오류가 없다는 가정 하에.

 

디바이스 케어의 자동으로 다시 시작

디바이스 케어 설정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우 상단 삼점 메뉴 (점 세개) → 자동으로 케어 → 자동으로 다시 시작.

이 항목은 들어가는 방법은 다르지만 실제로 자동 재시작 항목을 눌러서 상세 화면을 보면 위 항목의 다시 시작과 똑같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초기화

나는 위 항목의 자동으로 다시 시작을 꺼 놓은 상태였는데 계속 자기 마음대로 폰이 꺼지는 일이 생겼다.

그래서 방법을 찾아보고 앱 항목에서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를 초기화하니 해결되었다.

설정 → 애플리케이션 → 돋보기 눌러 검색.

이렇게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를 찾아서 상세 정보를 열고 우측 상단의 삼점 메뉴를 누르면 업데이트 삭제라는 항목이 보인다. 눌러주면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앱이 초기화된다.

 

애플리케이션 → 안드로이드 웹뷰 → 업데이트 삭제.

 

대체 재부팅과 안드로이드 웹뷰가 무슨 상관인지 이해가 되지 않지만 어쨌든 되더라......

아마 안드로이드 버전을 업데이트하면서 뭔가 꼬인 것 같지만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가 아니니 알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수시로, 자기 맘대로 재부팅되던 스마트폰이 열흘 넘게 아무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는 점이고 이 정도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해도 괜찮을 것 같다.

 

추가로.

지금은 해결되었지만 안드로이드가 업데이트되면서 또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꺼놨다.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들어가서 Wi-Fi로 자동 다운로드를 끄면 된다.

해당 항목 설명을 보면 모바일 데이터로 자동 다운로드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그래도 Wi-Fi 다운로드를 켜 놓는 것보다는 낫겠지. 아마도.

 

안드로이드 자동 업데이트 중지.

 

그리고 안드로이드 웹뷰도 자동 업데이트를 중지시켜 놓는다.

안드로이드 웹뷰 자동 업뎃 차단.

플레이 스토어에서 해당 앱을 찾아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해제하면 되는데, 비슷한 앱이 많아서 잘 선택해야 한다.

뒤에 아무것도 붙지 않은 'Android 시스템 WebView'앱이고 이 앱을 선택한 뒤 우측 상단 점 세개 메뉴에서 '자동 업데이트 사용'이라는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