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10 설치 중 파티션 오류 해결

2020. 11. 3. solo

윈도우 10 설치 중 발생한 파티션 오류.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재설치 하는 도중 처음 보는 오류 메시지가 나오며 진행이 막혔다.

오류 메시지는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내용이었고, 윈도우를 설치 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부분에서 발생했으며 포맷을 해도 해결이 안되고 파티션을 지우고 새로 만들어도 그대로였다.

오류가 해결되지 않으니 SSD라 그런가? 아니면 불량인가? 하며 온갖 상상으로 답답했었다. 해결 방법부터 이야기 하면 디스크를 물리적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이런저런 해결법이 제시되고 있었지만 내 경우는 그 외의 방법은 통하지 않았다.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의 파티션을 새로 만든다.

AOMEI 같은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

  •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드라이브)의 파티션을 제거하고 바로 윈도우 설치.
  • 파티션 제거 후 새로운 파티션 영역을 만들고 윈도우 설치.
  • 파티션 제거, 새 파티션 영역을 만들고 NTFS로 포맷 후 윈도우 설치.

세가지 방법 모두 소용 없었다. 새로 만든 파티션을 주 파티션, 활성으로 만들어도 소용 없었다.

 

윈도우 설치 도중 diskpart를 사용하여 파티션 초기화.

위 캡처와 같이 파티션을 만들 수 없다는 오류가 보이는 상황에서 shift + F10을 눌러 콘솔로 진입. 그 후 아래의 절차를 따른다.

  1. diskpart 실행.
  2. list disk 실행.
  3. 디스크 목록 중 원하는 디스크의 번호를 확인한다.
  4. sel disk 1 실행. (*주의)
  5. clean 실행.
  6. 재부팅 후 윈도우 설치.

역시 아무 변화가 없었다. 여전히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온다.

*주의: 내 경우는 두번째 디스크라서 sel disk 1을 입력했고 첫번째 디스크는 0 이다. 만약 여기서 디스크를 잘못 선택하면 엉뚱한 디스크의 내용이 날아가니 주의해야 한다.

BIOS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의 부팅 순서를 처음으로.

요즘은 CD를 사용하지 않고 보통 USB로 부팅하거나 윈도우를 설치하는데, 부팅 시 USB가 HDD로 인식되어 발생하는 오류라고 한다.

그래서 BIOS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SSD를 선택하려 했지만 보이지 않았다. 분명히 부팅 후에는 인식이 되었음에도 바이오스에서는 SSD가 보이지 않는 상황.

이 오류의 원인에 대해 감을 잡았다.

그래도 노트북을 분해하기 전에 우선 USB를 부팅순서 제일 아래로 이동시키고 윈도우를 설치했다. 하지만 역시 그대로. 해결되지 않았다.

 

디스크의 슬롯 위치를 물리적으로 이동.

1번 슬롯에 HDD, 2번 슬롯에 SSD를 연결 한 것을 서로 바꾸었다. 그 후 윈도우 설치 성공. 아무런 문제 없이 윈도우가 설치 되었다.

원인은 내 노트북에서 특정 슬롯에서는 윈도우 설치가 불가능한 것이 원인이었다.

HDD라면 점퍼 문제 같은 하드웨어적인 문제를 의심했을 텐데 SSD에는 점퍼가 없으니 하드웨어적인 문제는 생각도 못하고 있었다.

앞으로 노트북의 경우 데스크탑과 다른 별 희한한 문제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듯.

 

USB를 뽑는 방법

이 방법은 해결 뒤에 봐서 실제로 해 보지는 않았다.

혹시 모를 나중을 위해 기록하자면 오류 메세지가 나왔을 때 USB를 뽑은 뒤 새로고침을 누른다. 그리고 잠시 후 USB를 다시 꽂은 다음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아마 2번 항목의 USB를 HDD로 인식하는 것과 관련되었을 듯 하다.

만약 다음에 이번 오류를 까먹고 다시 같은 문제가 생긴다면 노트북을 분해하기 전에 이 방법을 먼서 시도할 것.